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잡다입니다.

2과목 사무경영관리 개론 첫 시간 어떠셨나요? 

막 낯선 이름들이 나와서 지금 내가 무엇을 공부하는 것인가... 철학시간 같기도 하고

참 이상하게 느껴질 것입니다.ㅎㅎ

걱정마십쇼! 이제 이름 외우는 것은 끝입니다!

2과목 2편부터는 사무조직에 관해서 배우게 됩니다.

사무조직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지, 사무표준화란 무엇인지 등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2과목 2편 시작해보겠습니다.


2과목 사무경영관리 개론 



6. 사무조직화


6-1)사무조직화의 7원칙

목적의 원칙 : 목적을 분명히

기능화의 원칙 : 력이나 사정 등을 고려하지 않고 해야 할 일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

명령 일원화의 원칙 : 한사람의 상사에게 명령을 받아야함

책임/권한의 원칙 : 할당된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권한을 위임

권한 위임의 원칙 : 권한을 실시계층에 가깝게 위임

전문화의 원칙 : 구성원은 전문화된 활동분야를 담당

통솔 범위의 원칙 : 관리자의 통솔범위 능력 안에서 직원 및 조직 감독

->7원칙이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어야합니다. 사무조직화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이라는 문제로 자주 나오며, 예시 문항으로  조직 구성원의 능력이나 사정을 고려하여 조직을 구성해야한다. 라는 식으로 보기가 나옵니다. 모르고 문제를 풀었으면, 음 당연히 고려해야지라고 생각하여 오답에 빠지기 쉬운 문제입니다. 키워드 중심으로 외워주세요.  

 

7. 사무조직의 형태


7-1)라인(Line) 조직

통일성과 질서가 유지되고 책임과 권한의 구분이 명확하며, 결정과 집행이 신속하다.

경제적인 형태로 소기업에 적합하다.

하지만 상위자에게 책임과 권한이 몰려 구성원의 능률이 저하되며, 전문화가 결여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일방햐적인 연결때문에 각 분야의 상호 연결이 힘들다.

->라인 조직직선 조직, 군대식 조직이라고도 합니다. 누구누구 라인탄다라는 말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7-2)스탭(Staff) 조직

전문가로 조직된 구조로 효과적인 감독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양성이 쉽고 작업의 표준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책임과 권한이 분산되어 책임자가 불명확하며, 관리비용 및 경영이 비효율적이다.

->라인 조직+전문화=스탭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각 분야에 전문가가 있기 때문에 기능식 조직이라고도 불리지만, 비효율적입니다.


7-3)라인 스탭 조직 

라인 조직의 장점인 책임, 명령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스탭 조직의 장점인 전문화를 살리기 위한 조직형태이다.

직계참모 조직 또는 에머슨식 조직이라고도한다.

->가장 좋은 조직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에서도 라인+스탭조직이 무엇인가?라고 묻는 듯한 문제가 있으면 라인 스탭 조직, 에머슨식 조직, 직계참모 조직을 찍으면 됩니다.

 

8. 사무의 집중화와 분산화


8-1)집중화

별도의 사무전담 부서와 사무관리자를 두어 사무관리 업무만 전문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조직


8-2)분산화

부서별로 사무관리자를 두는 조직

->둘의 차이만 알고 있어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집중화는 한 사람(1)이 모든 부서(abc)의 사무관리 업무만을 처리하는 것이고, 분산화는 여러명(1,2,3)이 각 부서(abc)의 사무관리 업무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9. 사무통제


3-1)사무통제란?

쿤츠(H. Koontz)와 오도넬(C. O’Donnell)

- 통제는 일의 성취도를 계획에 비추어 측정하고 목표달성을 보장하도록 계획의 차질을 시정하는 조치이다.

->간단히 말해 기준을 세워 계획이랑 안맞으면 계획에 맞게끔 이끌어 주는 것이 통제입니다. 그러므로 통제는 사후에 하는 것보다 사무집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 중에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겠죠? 사무 통제에 대해 쿤츠와 오도넬이 말했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10. 사무표준화


10-1)사무표준화의 개념

일정 시간 내에 일정 생산량을 정하는 작업, 즉 표준을 만들어 통일성을 만드는 것이다.

 

10-2)사무표준화의 대상
정책, 재료, 방법, 장표, 기록, 절차, 사무 설비, 사무 기계

->사무표준화의 대상이 아닌 것을 한번씩 묻습니다. 장표 같은 것은 생소한 단어이기 때문에, 오답으로 하기 쉽습니다. 장표는 엑셀, 파워포인트 같은 것을 뜻합니다.

 

10-3)사무표준화의 목적

감독자의 관리 감독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

->기대효과가 무엇이냐?라고 물을 수도 있는데, 목적이나 기대효과나 같은 말입니다.ㅎ 


10-4)구비 조건

사무작업 내용과 근무 조건을 분석한 후 실제 적용에 무리가 없도록 정확해야하며, 주기적으로 재검토를 해야한다.

 

---------------------------------------------------------

혹시 더 궁금한 내용은 없으셨나요?

아마 어제에 비해 생각보다 가볍네?라고 느끼실만한 내용들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된 내용 중에서도 잘못된 내용이나 부족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 계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해서 더 발전된 모습보여드리겠습니다.

공감과 구독,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