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잡다입니다.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이론 (5)는 잘 보셨나요?

이제 1과목 사무자동화 시스템의 마지막 편입니다.ㅠㅠ

오늘은 마지막인만큼 분량을 조금만 나갈 예정입니다.

1과목 마지막 포스팅까지 공부하신 분들은 꼭 복습하셔야합니다!

2과목부터는 외워야할 것이 많습니다. 사무경영관리 개론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1과목 끝을 향해 다시 달려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과목 사무자동화 시스템 


2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22-1)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파일 시스템의 종속성과 중복성을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여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이 상호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정의가 한번씩 문제로 출제됩니다. 종속성과 중복성 해결을 위한 중재자라고 외웁시다.

 

22-2)DBMS의 기능

데이터베이스 내의 자료 관계를 설정하며, 보안을 담당한다. 또한, 회복(Recovery) 능력질의어(Query Language) 능력을 갖추고 있다.

->회복 능력은 검사점(check point) 이후에 처리된 내용에 대해 회복작업을 하면, 오류발생 이전의 상태로 복원시키는 능력을 말합니다. 질의어 능력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탐색하는 능력이라고 알고 있으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22-3)DBMS의 필수 기능

정의 기능(Definition Facility), 조작 기능(Manipulation Facility), 제어 기능(Control Facility)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이라는 문제가 한번씩 출제됩니다. DBMS 정조제 꼭 기억해둡시다.

 

22-4)스키마(Schema)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을 의미하며,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자료 객체, 성질, 관계, 조작, 제약조건에 관한 정의를 스키마라 한다.

->스키마! 정말 단골문제입니다. 정의 반드시 알아두세요.

 

22-5)스키마의 3단계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 사용자 입장에서 본 DB의 논리적 구조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 범기관적, 조직체의 입장에서 본 DB논리적 구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 저장장치 입장에서 본 DB 물리적 구조

->스키마 관련 문제는 빈도가 항상 높은 것같습니다. 각 스키마가 무엇을 뜻하는지 키워드 식으로 이해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6)데이터베이스 언어(Database Language)

데이터 정의어(DDL) :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거나 수정을 하기 위해 사용
데이터 조작어(DML) : 데이터의 삽입, 삭제, 수정 등을 하기 위해 사용
데이터 제어어(DCL) : 데이터 보안, 데이터 무결성,데이터 복구 등을 위해 사용

->아까 나왔던 정조제입니다. 정조제에 대한 설명이라고 생각하시고, 각 필수 기능을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 해당되는 영어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23.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


23-1)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

 

23-2)전자상거래의 특징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전세계를 대상으로 적은 운영비 및 구매 비용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정보 보호를 위한 암호화 기법이 중요시 된다.

->전자상거래의 특징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아마 당연한 내용이 많이 나와서 맞추라고 주는 문제입니다. 막 외울 필요없어요.

 

23-3)전자상거래의 유형

B to C : 소비자와 기업 간 거래
C to C :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
B to B : 기업과 기업 간 거래
B to G : 기업과 정부 간 거래

->B to C가 답으로 나온 적있습니다. 중요도가 그리 높진 않습니다.

 

24. 그룹웨어시스템(Groupware System)


24-1)그룹웨어시스템

근거리통신망(LAN) 등으로 연결된 컴퓨터로 공동의 업무를 수행하는 구성원들이 원활하게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여, 수행하는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집합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24-2)그룹웨어 기능
기본 기능(문서 작성 및 이미지 작성)
정보 공유 기능(전자메일, 전자게시판)
커뮤니케이션 기능(메세지 양식 제공)
프로젝트 관리 기능
스케줄링 기능

->그룹웨어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혹은 설명에 해당하는 그룹웨어 기능은?이라는 문제가 나옵니다. 다른 것은 어느 정도 이해가지만, 프로젝트 관리 기능과 스케줄링 기능은 헷갈릴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기능간트 차트 혹은 PERT차트를 제공하는 기능이고, 스케줄링회의 일정을 조정하여 작업의 마감시한을 규정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

드디어 1과목이 모두 끝났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내용은 없으셨나요? 만족하지 못한 분들도 계신다면....ㅠㅠ

포스팅이 처음이라 부족한점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ㅎ

이제 1과목이 끝났고 2과목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2과목 포스팅은 바로 내용 이어질 것입니다.

오늘까지 포스팅된 내용 중에 잘못된 내용이나 부족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 계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해서 더 발전된 모습보여드리겠습니다.

공감과 좋아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