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잡다입니다.

어제 올라간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이론 (2)는 잘 보셨나요?

아마 하..힘들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안타깝게도 이번에도 기술 및 장치가 나옵니다.

최대한 요약하고 또 요약해서 핵심만 뽑아낼 것이니 다들 화이팅하자구요!

몇일 지나고 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고진감래라는 말도 있잖아요^^

그럼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해보겠습니다.

 

1과목 사무자동화 시스템 


11. 입출력 기술 및 장치

11-1)입력 기술 및 장치

스캐너

디지털카메라

디지타이저-문자나 그림 및 설계도면을 읽어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 컴퓨터 내부로 입력하는 장치

OMR(광학 마크 판독기)

OCR(광학 문자 판독기)

MICR(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자기적 인쇄된 문자를 인식하는 것(은행 업무용)

BCR(바코드 판독기)

->아마 익숙한 것들이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시험에 보통 디지타이저와 MICR 답으로 나옵니다. 무엇인지 알아둡시다. 은행 업무용으로 표준화되어 사용하고 있는 장치를 묻는 문항이 나오는데 그때는 MICR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로 보기가 나오니 외워두세요

 

11-2)출력 기술 및 장치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그래프나 도형을 출력하기 위한 대형 출력장치
->출력장치에서는 한번씩 플로터가 나옵니다. 그리고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 것이 모니터의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Dot Per Inch(해상도의 단위-1인치당 몇개의 점이 들어가는지를 의미)가 답으로 자주 나옵니다.

또한, 해상도 순으로 정리하는 문제가 나올 수도 있는데 그때 GA->EGA->VGA->SVGA->XGA순으로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11-3)채널

CPU부담을 덜기 위해 독립적으로 입출력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입출력 제어하는 장치로 입출력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

->정의가 문제로 나오고 답을 채널로 고르는 문제가 나옵니다. 독립적으로 입출력 제어한다는 것과 처리 속도를 향상 시킨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12. 주기억장치


12-1)ROM(read only memory-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 기억내용은 전원에 관계없이 보존)

Mask ROM-공장에서 내용이 기억되어, 읽기만 가능한 장치

PROM-사용자가 한번 기억시키면 지울 수 없는 장치

EPROM-사용자가 임의로 내용을 지우고 다시 기입가능한 장치(VEPROM-자외선,EEPROM-전기적)


12-2)RAM(random access memory-읽기/쓰기 자유, 전원꺼지면 내용삭제)

DRAM-전원이 공급되어도 주기적으로 재충전해야 기억유지

SRAM-전원만 공급되어도 기억유지가능(캐시 메모리에 사용)

->각 주기억장치의 특징을 잘 봐두시고, 문제에 DRAM과 SRAM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옳은 것과 틀린 것을 맞추는 어려운 문제가 나옵니다. 하지만 문제확장성이 없어 그 문제를 보며 특징을 추가로 정리해두면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13. 보조기억장치


13-1)자기테이프

플라스틱 테이프에 자성 물질을 입혀 순차적으로 접근하여 대량의 정보를 장시간 보관하기 편하며 블록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블록화 인수=블록크기/레코드 크기)


13-2)자기디스크

자성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을 여러장 겹친 것으로 순차적, 직접 접근하여 대량의 정보를 저장한다. 용량이 매우 크며 접근 속도가 빠르다.

접근시간(access time)=탐색 시간(seek time)+회전 지연 시간(rotational latency time)+전송시간(transmission time)
->자기디스트의 접근시간을 구하는 문제가 종종 출제됩니다. 공식을 외워서 유용하게 활용합시다.

 

13-3)광디스크

레이저 빔을 이용하여 정보를 읽으며 랜덤 액세스가 가능하다.


13-4)WORM디스크(write once, read many)

한번 기록한 후 변경이 불가하고 읽기만 가능한 자료들을 보관하며 은행에서 거래내역 같은 것을 저장할 때 이용된다.


13-5)CAV 등각속도 광디스크

회전 속도가 일정해 스핀들 모터에 무리가 없으며 최외각 데이터양이 최내각보다 2.5배가 많고 디스크 저장 공간이 비효율적이다. (속도가 가변적이고 최대속도만 표기)


13-6)CLV 등선속도 광디스크 검색 방식

CD 안쪽과 바깥쪽은 원주 길이에서 2.5배 차이로 인해, 재생할 때 RPM이 유동적으로 바뀌며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속도가 언제나 일정하다.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CAV, CLV차이를 알아두는 것은 도움될 것입니다.


13-7)USB메모리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데 쓰이는 입출력 표준 중 하나이다.

 


---------------------------------------------------------

잘보셨나요?

이렇게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이론(3)도 끝났습니다.

오늘은 쉽게 나오지 않던 공식도 나왔습니다. 외워야할 공식이 몇개 안되기 때문에 꼭 외워주세요!

오늘도 자격증공부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이만 잡다는 여기서 물러가겠습니다.

공감과 구독,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4편에서 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