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잡다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은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이론 (2)를 진행해볼까합니다.

오늘 내용은 다소 장치 및 기기 종류가 많이 나옵니다. 여기서 설명해주는 내용만으로 장치 및 기기 설명이 이해가 가지않거나 좀더 알아보고 싶을 때는 따로 검색을 하거나 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준비됐나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과목 사무자동화 시스템


5. 기대효과와 측정법 


5-1)기대효과

생산성 개선, 조직 최적화, 경쟁력 증대


5-2)정량적 효과

인력의 능률적 활용, 공간의 효율적 활용, 시간의 효율적 활용


5-3)정성적 효과

업무 만족도, 대외 이미지 개선, 사기 상승으로 능률 향상, 시장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처, 발전된 조사


->정량적 효과와 정성적 효과를 구분하라는 문제가 한번씩 출제 됩니다. 저는 정량적 효과는 정성적 효과보다 본질적인 효과라는 느낌으로 외웠습니다. 각자 원하는 스타일로 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수가 적은 것을 외우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가끔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이라는 문제도 나오니 기대효과도 한번씩 봐주세요~


5-4)효과측정법

투자 효율 산정법(투자이익효과=산출효과/투자비용)

상대적 평가법

정성적 평가법


5-5)접근방식

전사적-대상의 모든 시스템, 모든 업무 기능 및 계층에 걸쳐 추진하는 방식

부분 전개-적용할 특정 부문을 골라 자동화를 추진해가는 방식

공통 과제형-모든 부문에서 공통으로 포함되는 영역을 먼저 자동화 추진하는 방식

기기 도입형-필요한 부문에서 시험적으로 기기를 도입한 후 확대해가며 자동화를 추진하는 방식

계층별-업무의 계층 및 직위에 따라 대상 범위를 확대하며 자동화를 추진하는 방식

업무별-업무의 종류와 방향의 흐름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하여 자동화를 추진하는 방식


->보통 시험에서 접근방식의 정의를 문제로 주고 해당하는 접근방식을 고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주요 키워드를 기억해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시다.


6. 사무자동화의 수행 방식


6-1)상향식, 하향식, 전사적 접근방식


7. 사무자동화의 추진


7-1)선결 과제

사무환경 정비, 사무관리 제도 개혁, 조직 및 체제의 재정비, 정보 시스템의 구축


->선결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이라는 문제가 한번씩 출제됩니다. 은근히 헷갈리는 보기가 나오니 정확히 외워두도록 합시다.


7-2)추진 단계

환경 분석->요구분석->목표설정->계획 수립->계획추진->운영 및 결과 분석->평가->피드백


7-3)추진 조직의 유형
전문 조직 주도형
프로젝트 주도형
위원회 주도형
사용자 주도형
전산 부분 주도형

->각 조직에 대한 정의를 주고 문제를 맞추는 문제가 나옵니다. 이는 실전 문제를 풀다보면 키워드만 보고도 아 이거구나라고 알 수 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보통 전문 조직, 프로젝트, 위원회가 자주 나옵니다.


8.  정보 시스템(MIS)


8-1)기업의 내/외부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해서 가공하고 기업을 관리하는 모든 계층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이다.


9.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SS) 및 다양한 시스템


9-1)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하여 필요한 분석을 하고 보기 쉽게 편집 및 출력하는 시스템이다. 

다양한 시스템의 종류에는 전사적 자원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EAI)가 있다.

전사적 자원 관리는 기업에서 소요되는 자원의 효율적인 배치와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고객 관계 관리는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이다.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은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 및 통합, 조정하는 것이다.


->경영정보 시스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전사적 자원 관리, 고객 관계 관리,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은 정의를 문제로 제시하고 답(영어)을 고르는 형식의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각 요소에 대한 키워드를 기억해서 문제를 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DSS와 MIS를 구분하는 듯한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10. 컴퓨터의 여러 장치


10-1)중앙처리장치

컴퓨터 동작 제어 및 연산 수행하는 핵심장치로 제어장치, 연산장치, 기억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10-2)제어장치

입력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 출력장치에 명령, 감독, 통제하는 장치로 명령어 해독기, 프로그램 카운터, 명령어 레지스터, 주소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10-3)연산장치

산술 및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로 누산기, 가산기, 보수기,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된다.


10-4)레지스터

중앙처리장치가 데이터 처리하는 동안 사용할 값 및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고속 기억장치로 누산기, 프로그램 카운터, 명령 레지스터가 있다.


->각 장치에 어떤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구분하여 외울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자주 출제되는 항목입니다. 문제형식은 제어장치가 아닌 것은?, 연산장치가 아닌 것은?, 레지스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등의 형식으로 나옵니다. 각각 어떤 장치가 어디에 해당되는지 외워야합니다. 꼭 나옵니다. 그리고 간혹가다 장치 정의 문제가 나옵니다. 그럼 그때 나오는 문제를 외워버립시다. 



---------------------------------------------------------

공부 잘 하셨나요?

아마 생소한 단어들과 첨 듣는 장치들로 멘붕이 오셨을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노트 같은 곳에 따로 정리를 해두어 한번씩 외우면 금방 따라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문항들은 실전 문제를 풀면서 숙달시키면 되니 안외어진다고 자책하지말고 다음으로 넘어가 다른 것부터 봅시다.


그리고 공감과 구독,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잘봤다는 한마디도 저에겐 큰힘이 됩니다ㅠㅠ)

그럼 잡다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이론(3)에서 만나요!~!~!

반응형
댓글